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stx Corporation

HOME

[STX] STX, ‘니켈 부국’ 인도네시아에 JV 설립…年 100만t 2차전지 공급망 가동

2023.08.03

STX, ‘니켈 부국인도네시아에 JV 설립 100t 2차전지 공급망 가동

 

- 현지 파트너사 협력해 ‘26년까지 트레이딩 목표 달성 박차

- 인도네시아 법인 설립도 완료니켈광 지분투자 등도 추진


홈페이지 보도자료 공지 첨부용.jpg


글로벌 종합상사 STX(대표이사 박상준)니켈 부국(富國)’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인도네시아 국적의 파트너사와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STX2차전지용 배터리의 핵심원료인 니켈의 안정적인 트레이딩을 위한 공급망(Supply chain)을 추가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니켈 생산국으로 전 세계 매장량의 24%를 보유하고 있으며, 니켈 생산은 오는 2025년까지 지금보다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TX는 앞서 412일 열린 이사회에서 현지 라이선스 취득을 통한 인도네시아 사업 본격화를 위해 JV(합작투자회사, Joint Venture) 및 법인 설립을 의결했다. 그리고 이번에 유력 파트너사와 JV 설립을 완료함으로써 향후 니켈의 채굴과 운송, 판매 등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역량을 높일 수 있게 됐다.

 

STX와 투자에 나선 인도네시아의 공동출자자는 니켈 등 광물자원의 운송 및 판매 라이선스를 보유한 현지 전문기업으로, 연간 30t 이상의 니켈 트레이딩 실적을 기록 중인 동시에 채굴권을 가진 기업의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STXJV 설립과 함께 니켈 원광 매장량이 총 6000t으로 추정되는 광산의 투자도 추진하며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전체 공급망의 한 축인 광물의 제련과 정련을 위한 공장 설립도 준비할 계획이다.

 

STX는 관계자는 전기차와 스마트폰 등에 필수인 2차전지용 배터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니켈, 리튬 같은 핵심원료의 공급망을 얼마나 탄탄하게 구축하느냐가 글로벌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지표가 될 것이라며 “STX2차전지 분야 소재 전문기업으로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TX는 지난주 인도네시아 법인 설립도 완료한 만큼, 기존 암바토비 니켈 프로젝트와의 시너지가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 2006년 세계 3대 니켈광인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광산에 투자한 이후 20년 가까이 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다.

 

그밖의 원자재와 산업재 트레이딩을 위한 해외지사로는 일본, 중국, 러시아, UAE(아랍에미리트), 베트남, 말레이시아, 페루 등 전 세계 20여곳에 법인과 사무소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