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stx Corporation

HOME

[STX] STX, 임시 주총서 인적분할 가결…‘종합상사’와 ‘물류해운’ 투트랙 시동

2023.08.16

STX, 임시주총서 인적분할 가결…종합상사물류해운투트랙 시동


- 16일 임시주총 열고 물류해운 사업부문 분할계획서승인

- 기존 주주, 분할 비율 따라 두 개 상장회사 주식 보유

- 사업 전문성 강화 및 성장 전략 확대


보도자료 공지 첨부용.jpg


글로벌 종합상사 STX(대표이사 박상준)가 물류해운 사업 부문의 인적분할을 확정했다. 이로써 글로벌 트레이딩 사업과 물류해운 사업으로 이원화하고 본격적인 투트랙전략에 시동을 걸었다.

 

STX16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 STX 오션타워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인적분할은 기존 법인이 신설 법인의 주식을 소유하는 물적분할과는 달리, 기존 법인의 주주가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지분을 나눠 갖는 방식이다. 두 회사의 분할 비율은 약 82로 기존 법인인 STX76.74%, 신설 법인인 STX그린로지스가 23.26%.

 

STX는 글로벌 종합상사로서 기존 사업인 원자재·산업재 트레이딩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B2B 트레이딩 플랫폼 트롤리고를 통해 온라인 시장으로의 사업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또 니켈 등 이차전지 소재 전문기업으로의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안정적 공급망 구축이라는 고도의 성장전략을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STX그린로지스는 경쟁력 있는 선대 운영, 지속적인 차터링(용선·Chartering) 사업 확대 등을 통해 트롤리고로부터 발생되는 거래 제품의 배송을 포함한 물류업 및 해운업의 밸류체인을 확보하고 사업 전문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STX 관계자는 인적분할을 통한 사업구조 재편으로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각 사업에 더욱 집중한 만큼 경쟁력 확대와 수익성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설 예정 법인인 STX그린로지스는 오는 91일 설립등기를 완료하고, 13일 재상장될 예정이다. 앞서 STX는 지난달 한국거래소로부터 STX그린로지스의 주권 재상장예비심사 결과 상장 승인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