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stx Corporation

HOME

[STX] STX, 2차전지 핵심 ‘수산화리튬’ 사업 박차…中 영정리튬과 MOU

2023.06.15

STX, 2차전지 핵심 수산화리튬사업 박차中 영정리튬과 MOU


- 무수 수산화리튬 공정, 마이크로 분쇄 공정 및 염호 리튬 직접추출 공정에 경쟁적 기술 보유한 중국 리튬 생산업체와 업무협약

- 합작법인 통한 국내 리튬 판매에 생산공장 설립 추진


보도자료 게재 첨부용 1.jpg


글로벌 종합상사 STX(대표이사 박상준)2차전지 핵심소재인 리튬 사업에 속도를 낸다.

 

STX는 지난 12일 서울 중구 STX사옥에서 중국의 리튬 생산업체 영정리튬전지와 국내에서의 리튬 생산 및 판매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영정리튬전지는 차량용 배터리 분야 전문의 리튬 생산업체로, 연간 6t의 수산화리튬을 생산하고 있다. 리튬은 크게 탄산리튬수산화리튬으로 나뉘는데, 탄산리튬이 소형 전기차나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쓰인다면 수산화리튬은 장거리 주행 전기차처럼 에너지 밀도와 용량이 큰 배터리 제작에 필수적이다.

 

영정리튬전지는 리튬의 수분함량 감축, 미세입자 분쇄, 기존 공정대비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최단시간에 리튬을 경쟁적원가로 직접 추출할 수 있는 흡착식 그린 직접리튬공정(DLE) 등에서 독보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에 수산화리튬 미세분말을 공급하는 등 전문성을 두루 갖췄다.


무엇보다 STX는 염호리튬 추출에서부터 정광, 정련, 수산화리튬 생산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공정을 구축함으로써, 리튬 소재 '업스트림(Upstream)' 분애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구상이다.


보도자료 게재 첨부용 2.jpg


전기차나 배터리 완성품 등 최종재를 의미하는 ‘다운스트림(Downstream)’ 산업에 제품소재나 원자재를 공급하는 ‘업스트림(Upstream)’ 단계는 최종재의 성능수명안정성에 직결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STX는 배터리 핵심원료 확보부터 고순도의 정제원료를 경제성 있게 산출하는 세정 및 정제작업까지 촘촘하게 구축하여 2차전지 소재기업으로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전략이다.

 

세부적으로는 생산공정 전반에 영정리튬전지의 기술력을 적용해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미세분말 제품도 무수(無水) 공법으로 완성도를 높여 공급할 방침이다. 무수 공법은 수산화리튬 속 수분함량을 0에 가깝게 하는 기술로, 기존보다 부피는 줄이면서 생산성 향상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협약 세부내용에 따라 양 사는 한국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수산화리튬의 국내 판매를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그리고 향후 국내에 염호염 기반 중간재의 수산화리튬 정련공장 건립으로 리튬 배터리 수요자들에게 물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그 규모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STX 관계자는 수산화리튬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주요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핵심소재로 최근 들어서는 전기차와 같은 하이니켈계 배터리에 사용되면서 그 니즈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국내에 수산화리튬 정련공장 설립을 추진함으로써 백색 황금으로 불리는 리튬 사업을 더욱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TX가 종합 무역상사로서 전문성과 경쟁력을 높이고자 추진 중인 인적분할과 맞물려 2차전지 업스트림 분야에서 일관된 생산체계를 구축한 소재기업으로 포지셔닝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STX는 이번 협약이 기존 인도네시아, 마다가스카르에서 공급 중인 니켈, 코발트에 이어 2차전지 핵심소재인 리튬의 판매, 생산, 정제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STX는 지난해 11월 태백시와 희소금속 등 핵심원료 가공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협약을 맺고,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원료인 니켈과 리튬을 비롯해 코발트, 타이타늄, 텅스텐, 네오디뮴 등 희귀금속으로 사업범위를 확장, 자원 공급망 구축의 중심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