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stx Corporation

HOME

[피케이밸브] STX 종속회사 피케이밸브, 국내 최초 개발 액화수소용 밸브 -253℃ 실증 성공

2023.06.26

STX 종속회사 피케이밸브, 국내 최초 개발 액화수소용 밸브 -253℃ 실증 성공

 

- 창원 생산공장서 민, 관 관계자 참석 시연회 열어

- 액화 유지 진공 실험에서 누설량 제로 검증

- “글로벌 수소시장 우위 점하겠다


홈페이지 게재 첨부용.jpg


국내 산업용 밸브 1위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이하 피케이밸브)은 극저온 환경에서 실시한 액화수소용 밸브의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피케이밸브는 글로벌 종합상사 STX의 종속회사로, 77년 업력의 국내 최대 산업용 밸브 제조 및 판매 기업이다. 국내에서 자체 생산한 초저온용, 고온∙고압용 밸브 등을 전 세계 7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용 초저온 밸브 분야에서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피케이밸브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액화수소용 밸브의 성능을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검증하고자 지난 12일과 13일 경남 창원 생산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 피케이밸브의 액화수소용 밸브는 수소를 운반하는 선박이나 저장하는 용기(탱크)에 쓰이는 산업용 밸브로, 지난해 9316L 스테인리스 스틸 단조로 제작돼 첫 선을 보였다.

 

이번 시연회는 극저온에서 수소가 기화하지 않고 액화 상태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 검증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253℃ 이하에서 액화하는 수소는 그 이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기화하는 특성을 가졌다. 따라서 수소 저장용기의 밸브는 극저온 상태 유지와 열 차단, 누설 방지 등에서 고난도의 기술을 갖춰야 한다.

 

피케이밸브는 본격적인 시연에 앞서 10시간에 걸쳐 냉동기 온도를 -253℃ 이하로 낮추는 한편, 헬륨가스를 시험유체로 검증을 진행했다. 국내 현행법(고압가스 안전관리법)상 폭발 가능성이 있는 수소 시험은 규제특구 이외의 시설에서는 금지돼 있고, 헬륨의 경우 수소보다 낮은 -269℃에서 액화한다는 점이 반영됐다.

 

진공단열 상태의 실제 조건에서 검증한 결과, -253℃ 이하의 온도를 성공적으로 유지했고 몸통 내압 및 시트 누설 시험에서는 누설량 제로(0)를 기록하며 검증을 통과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로템,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SK에코엔지니어링 등 민, 관에서 업계 관계자 25명이 참석해 과정을 함께 지켜봤다.

 

STX는 피케이밸브의 이번 행보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는 수소의 저장과 운반 분야에서 큰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탄소배출량 규제에 따라 친환경 대체선박으로 LNG선과 함께 수소선 관련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여 STX의 연결 재무제표상 수익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피케이밸브 관계자는 “2024년 국내 매출을 시작으로 점차 그 규모를 확대해 글로벌 수소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으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